λ³΄λΌλ•ν›„μ˜ μ˜ν™” <파묘> κ΄€λžŒν›„κΈ°!(슀포주의)

2024. 3. 26. 05:14ㆍ보라덕후 νΌν”ŒλŸ¬μ¦ˆπŸ’œ/Thinking Purpler

λ°˜μ‘ν˜•

μ˜¬ν•΄ 초 κ°€μž₯ 처음 κ΄€λžŒν–ˆλ˜ <κ·€λ©Έμ˜ μΉΌλ‚ >κ·Ήμž₯νŒμ„ λ³΄λŸ¬κ°”λ‹€κ°€ <파묘>의 μ˜ˆκ³ νŽΈμ„ 보고 λ„ˆλ¬΄λ‚˜λ„ ν₯λ―Έλ‘œμ›Œ λ³΄μ—¬μ„œ κΈ°λŒ€λ₯Ό ν–ˆμ—ˆλŠ”λ°μš”, μ²˜μŒμ—λŠ” λ‹¨μˆœνžˆ μ‘°μƒλ‹˜μ˜ 무덀을 μ†λŒ€λ©΄ 일어날 수 μžˆλŠ” κΈ°λ¬˜ν•œ 사건듀을 닀룬 μ˜ν™”λ‘œ μ˜ˆμƒν–ˆμ§€λ§Œ, μ‹€μ œλ‘œλŠ” κ·Έ μ΄μƒμ˜ λ³΅μž‘ν•˜κ³  ν₯미둜운 이야기가 νŽΌμ³μ‘ŒμŠ΅λ‹ˆλ‹€!


<파묘>λŠ” ν•œμž '파(η ΄)'와 '묘(ε’“)'λ₯Ό κ²°ν•©ν•œ 제λͺ©μ—μ„œ μ•Œ 수 μžˆλ“―, λ§κ·ΈλŒ€λ‘œ 무덀을 νŒŒλ‚΄λŠ” ν–‰μœ„λ₯Ό μ—°μƒμ‹œν‚€μ§€λ§Œ, μ˜ν™”λ₯Ό 톡해 μ‘°μƒμ˜ 무덀에 λ¬Έμ œκ°€ 생겨 ν›„μ†λ“€μ—κ²Œ μ•…μž¬κ°€ λ°œμƒν•  λ•Œ ν–‰ν•˜λŠ” '이μž₯'μ΄λΌλŠ” μž₯λ‘€ λ¬Έν™”λ₯Ό 톡해 λŒ€ν•œλ―Όκ΅­μ˜ 역사적 ν•œκ³Ό μ• ν™˜μ„ '파묘'ν•˜κ³ μžν•˜λŠ” λ§ˆμŒμ„ μ€μœ μ μœΌλ‘œ 닀루고 μžˆμ—ˆμŠ΅λ‹ˆλ‹€.

μ€„κ±°λ¦¬λŠ” 무당 이화림과 법사 μ΄λ„ν˜„μ΄ 의뒰인의 λΆ€μžμΈ μ§‘μ•ˆμ˜ 의뒰λ₯Ό λ°›μœΌλ©° μ‹œμž‘ν•©λ‹ˆλ‹€. 의뒰인 κ°€μ‘±μ˜ 연이은 μžμ‚΄κ³Ό μ§ˆλ³‘, 그리고 κΏˆμ—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ν• μ•„λ²„μ§€μ˜ ν˜Όλ Ήμ€ κ³ ν–₯의 λ¬΄λ‹Ήμ—κ²Œ 이λ₯΄κΈ°κΉŒμ§€ κ·Έλ“€μ˜ 근심을 극에 λ‹¬ν•˜κ²Œ ν•˜μ£ , 이화림은 'λ¬«λ°”λžŒ'의 문제둜 μ§„λ‹¨ν•˜κ³ , ν’μˆ˜μ‚¬ 상덕과 μž₯μ˜μ‚¬ 영근과 ν•¨κ»˜ 이μž₯을 μ‹œλ„ν•©λ‹ˆλ‹€.

μ˜ν™”λŠ” 전톡적인 무당과 λ²•μ‚¬μ˜ μ—­ν• , μ—¬μš° μŒμ–‘μˆ μ‚¬μ™€ 일본 μ •λ Ήμ˜ λ“±μž₯, 친일파 ν›„μ†λ“€μ˜ 비극적 운λͺ… λ“± ν•œκ΅­κ³Ό 일본의 역사적 λ§₯락을 κ΅μ°¨μ‹œν‚€λ©° 이야기λ₯Ό μ „κ°œν•©λ‹ˆλ‹€. 특히, 일본 μš”κ΄΄κ°€ ν˜„μ‹€μ— λ‚˜νƒ€λ‚œ λ“―ν•œ μ—°μΆœμ€ μ• λ‹ˆλ©”μ΄μ…˜μ„ μ‹€μ‚¬ν™”ν•œ λ“―ν•œ 착각을 μΌμœΌν‚€κΈ°λ„ ν–ˆ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μ—°μΆœλ“€μ€ ν•œκ΅­ν˜• 였컬트 μ˜ν™”μ˜ μƒˆλ‘œμš΄ μ‹œλ„μΈκ°€? ν•˜λŠ” 생각이 λ“€κ²Œν–ˆμ£  

κ·ΈλŸ¬λ‚˜ μ˜ν™”λŠ” λ‹¨μˆœνžˆ 였컬트적 μš”μ†Œμ— κ·ΈμΉ˜μ§€ μ•Šκ³ , ν•œκ΅­μ˜ κ·Όν˜„λŒ€μ‚¬λ₯Ό 톡해 λŠκ»΄μ§€λŠ” ꡭ민적 μ •μ„œμ™€ μƒμ²˜λ₯Ό μΉ˜μœ ν•˜λ €λŠ”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 „λ‹¬ν•©λ‹ˆλ‹€. 친일파의 후손듀이 λ‚˜λΌλ₯Ό νŒ”μ•„λ„˜κΈ΄ λŒ€κ°€λ₯Ό μΉ˜λ£¨λŠ” κ³Όμ •, 그리고 우리의 땅을 μ§€ν‚€λ €λŠ” 4λͺ…μ˜ μ£ΌμΈκ³΅λ“€μ˜ κ³ κ΅°λΆ„νˆ¬λŠ” μ˜ν™”λ₯Ό 클라이λ§₯슀둜 λŒκ³ κ°€λ©° 과거의 아픔을 κ·Ήλ³΅ν•˜κ³  λ‚˜μ•„κ°€λ €λŠ” μ˜μ§€λ₯Ό λ°˜μ˜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<파묘>λŠ” ν•œκ΅­ν˜• 슀릴러λ₯Ό λ„˜μ–΄μ„ , 깊이 μžˆλŠ” 역사적 κ³ μ°°κ³Ό 였컬트적 상상λ ₯이 κ²°ν•©λœ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μ˜ν™”λŠ” κ΄€κ°μ—κ²Œ 과거의 아픔을 톡해 ν˜„μž¬λ₯Ό μ΄ν•΄ν•˜κ³  미래λ₯Ό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계기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μ£ΌλŠ” 것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μ—”ν„°ν…ŒμΈλ¨ΌνŠΈλ₯Ό λ„˜μ–΄μ„œ, 우리 μžμ‹ κ³Ό 우리 μ‚¬νšŒλ₯Ό λ˜λŒμ•„ 보게 λ§Œλ“œλŠ” μž‘ν’ˆμ΄λΌ ν•  수 μžˆκ² λ„€μš”

μ˜ν™”κ°€ λ‹€λ£¨λŠ” μ£Όμ œμ™€ μ†Œμž¬λŠ” 전톡적인 무속 μ‹ μ•™κ³Ό ν˜„λŒ€μ˜ 감각을 μ ‘λͺ©μΌœ λ„κΉ¨λΉ„λΆˆ, μ˜€λ‹ˆ, μŒμ–‘μ‚¬, μ†Œλ³΅μ„ μž…μ€ ν• λ¨Έλ‹ˆ μ‹ , ꡿판 λ“±μ˜ μš”μ†ŒλŠ” 어릴 적 ν• λ¨Έλ‹ˆ, ν• μ•„λ²„μ§€μ—κ²Œμ„œ λ“€μ—ˆλ˜ κ΄΄λ‹΄μ΄λ‚˜ <μ „μ„€μ˜ κ³ ν–₯>κ³Ό 같은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—μ„œ λ³΄μ•˜λ˜ 이야기듀을 μ„Έλ ¨λœ μŠ€νƒ€μΌλ‘œ μž¬ν•΄μ„ν•˜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Š” 과거와 ν˜„μž¬, 전톡과 ν˜„λŒ€κ°€ μ–΄μš°λŸ¬μ§„ ν•œκ΅­μ˜ 정체성을 λ°˜μ˜ν•˜λŠ” λ™μ‹œμ—, μ˜ν™”κ°€ λ‹¨μˆœν•œ κ³΅ν¬λ‚˜ 였컬트 μž₯λ₯΄λ₯Ό λ„˜μ–΄μ„œ 문화적 λŒ€ν™”λ₯Ό μ΄λŒμ–΄λ‚΄κ³  μžˆλ‹€λŠ” 것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<파묘>λŠ” 각각의 캐릭터듀이 개인적인 이야기와 ν•¨κ»˜ ν•œκ΅­ μ‚¬νšŒμ˜ λ‹€μ–‘ν•œ 얼꡴을 λŒ€λ³€ν•˜κ³ μžˆκ³  특히, μ˜ν™”μ˜ 결말 λΆ€λΆ„μ—μ„œλŠ” 개인적인 μš©κΈ°μ™€ 희생을 톡해 곡동체가 μ§λ©΄ν•œ μœ„κΈ°λ₯Ό κ·Ήλ³΅ν•˜λŠ” 과정을 톡해, κ°μžκ°€ μ†ν•œ 곡동체와 λ‚˜λΌλ₯Ό μœ„ν•œ μ±…μž„κ°κ³Ό μ˜μ§€λ₯Ό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


무당과 법사, 그리고 λ‹€μ–‘ν•œ 캐릭터듀이 κ²ͺλŠ” 내적, 외적 여정은 μ €λ‘œ ν•˜μ—¬κΈˆ λ‚˜μ˜ μœ„μΉ˜λ₯Ό λ˜λŒμ•„λ³΄κ³ , 과거의 아픔을 μ΄ν•΄ν•˜λ©°, 더 λ‚˜μ€ 미래λ₯Ό μœ„ν•΄ μ–΄λ–€ 역할을 ν•  수 μžˆμ„μ§€ κ³ λ―Όν•˜κ²Œ λ§Œλ“€μ—ˆμŠ΅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•œ μŠ€λ¦΄λŸ¬λ‚˜ 였컬트 μ˜ν™”λ₯Ό λ„˜μ–΄, μš°λ¦¬μ‚¬νšŒμ˜ 역사와 λ¬Έν™”, μžμ•„ 정체성을 νƒμƒ‰ν•˜λŠ” 데 μžˆμ–΄ μ €μ—κ²Œ 큰 힌트λ₯Ό μ£Όμ—ˆλ˜ μ˜ν™”μ˜€μŠ΅λ‹ˆλ‹€. 

<파묘>λŠ” ν•œκ΅­ν˜• 였컬트 μ˜ν™”μ˜ μƒˆλ‘œμš΄ 지평을 μ—΄λ©°, λ‹¨μˆœν•œ μ—”ν„°ν…ŒμΈλ¨ΌνŠΈλ₯Ό λ„˜μ–΄μ„œ κΉŠμ€ 문화적, μ‚¬νšŒμ 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λ‹΄κ³  μžˆλŠ” μž‘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μ˜ν™”λ₯Ό 톡해 μ „λ‹¬λ˜λŠ” κ°•λ ₯ν•œ λ©”μ‹œμ§€μ™€ μ‹œμ²­κ°μ μœΌλ‘œ 압도적인 μ—°μΆœ, 그리고 λ°°μš°λ“€μ˜ νƒμ›”ν•œ μ—°κΈ°κΉŒμ§€ μ˜€λž«λ™μ•ˆ 기얡될 μ˜ν™”μ˜€μŠ΅λ‹ˆλ‹€!





λ°˜μ‘ν˜•